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전남해수원, 고수온기 이후 양식어류 사육관리 지도

- 질병 감염병 높은 시기 소독 철저·적정 양식밀도 유지 등 당부 -

등록일 2024년10월10일 09시39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수산생물 질병예찰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원장 김충남)은 지난 여름 장기간 지속된 고수온으로 어체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질병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를 맞아 소독과 적정 양식밀도 유지 등 양식어류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올해 여수해역은 6~7월 낮은 수온이 유지되다가 급격한 고수온 현상 발생으로 피해가 컸다. 먹이 섭이 기간이 다른 해에 비해 짧아져, 충분한 영양 섭취가 이뤄지지 않아 건강 저하가 심각하다.

 

일부 해역 수온이 28℃ 이상인 상태가 장기간 지속돼 수중 용존산소량도 함께 감소하는 저산소 현상도 발생해 양식어류의 생리활성이 떨어져 있다.

 

이에따라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생리활성과 면역력 회복을 위해 고품질 사료와 함께 영양제, 면역증강제를 충분히 공급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수온 하강 시기에 맞춰 어류의 체력 보강에 집중하도록 지도·관리하고 있다.

 

또한 가을철은 양식어류에 피해를 일으키는 주요 질병이 발생하기 쉬운 시기이므로 철저한 예방관리를 위해 ▲양성 도구의 꼼꼼한 소독 ▲양성시설 주변 청소 ▲전염병 예방을 위한 폐사체 수시 제거 ▲선별과 적정 양성밀도 유지로 어류 스트레스 해소 등이 필요하다. 또한 가을 태풍에 대비해 시설물 전체 연결 부위를 점검·보강해야 한다.

 

김충남 원장은 “고수온으로 피해를 입은 어가의 경영 정상화를 돕도록 양식생물의 회복과 질병 예방을 위한 현장 예찰을 강화하는 등 양식산업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손권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