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상승세 윤석열, 몸조심하며 '리스크' 관리 주력

최근 상승세 탄 윤석열, 행보 줄이고 리스크 관리 총력 김건희 등판 앞두고 '통화록' 산발적 추가 폭로 잇달아 재보선 공천 잡음, 처가리스크도 尹 대권가도에 지뢰밭

등록일 2022년01월31일 11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부인 김건희 씨가 2019년 7월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모습.    뉴시스

 

연초 지지율이 '부진의 늪'을 면치 못했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최근 급반등하면서 설 연휴 이후에도 지지율에 계속 상승 탄력이 붙을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 후보는 선두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최근 실수를 줄이면서 행보를 축소하고 후보 주변의 리스크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윤 후보는 1월 초 선대위 전격 해체를 통한 쇄신으로 지지율이 상승 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설날 이후에도 이어가기 위해 말실수 등을 고려해 최대한 행보를 줄이면서 부인 등 주변 인물들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관리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갑자기 터져나온 부인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녹취록'은 여전히 꺼지지 않는 불씨가 되고 있다. 특히 김씨와 윤 후보 캠프의 무속 논란은 기독교를 중심으로 반감을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여기에 대선과 동시에 치러지는 3월9일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의 귀책사유가 있는 지역구에 대한 무공천을 여권에서 압박하고 있는데다, 장모와 부인의 해소되지 않은 의혹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점도 윤 후보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잠재적 뇌관이 될 수 있다.

윤 후보의 최근 상승세를 유지하기 위해 후보 뿐만 아니라 당 차원에서 총력 대응 체제로 리스크 관리에 들어간 모습이다. 설 명절 밥상머리 민심을 의식해 지지층 이탈을 차단하고, 무엇보다 설 연휴가 끝나면 한 달 앞으로 다가올 대선전에서 더 이상 밀려서는 안 된다는 판단에서다.

 

설 연휴 이후 여론의 향방이 어떻게 흐르냐에 따라 지금의 '2강1중' 판세가 재편될 여지가 높은 만큼 윤 후보가 대선가도의 위험 요인들을 걷어내기 위한 해법을 마련하는 것이 지지율 제고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건희 통화록' 논란의 여진 관리가 중요해 보인다.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인터넷매체 '서울의 소리' 이명수씨와 나눈 7시간 통화록이 결정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예상외로 김씨의 통화 내용이나 발언 수위가 세지 않았다. 오히려 보수 지지층의 결집과 동정론이 일면서 결과적으로 지지율 상승세에 다소 제동을 거는 정도에 그쳤다.

 


김건희씨 통화 녹음 내용 방송 캡처    뉴시스

 

윤 후보로서는 치열한 초박빙 접전 국면에서 부담을 덜게 됐다. 하지만 통화록이 지난달 16일 공개된 이후로 무속인 논란 등이 더 가열되거나 추가 폭로가 이어지면서 윤 후보의 캠페인 전략도 일부분 제약을 받고 있다.

국민의힘은 통화록이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폭로되자, 좀체 '사과 타이밍'을 잡지 못하고 여론의 추이를 주시하는 듯하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네거티브 중단'을 선언했지만 여당 내에선 네거티브와 검증은 별개라며 무속 논란 공세를 연일 이어가고 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네거티브 선거운동과 팩트 체크는 구분해야 한다"며 "김건희씨의 말에 따르면 사법시험, 결혼 등은 무속(巫俗)에 맡겼고, 검찰총장 직무 수행도 무속인의 의견을 참고해서 집행했을 정도"라며 설 연휴 이후에도 무속과 주술 관련 공세를 이어갈 태세다.

무속 논란은 향후 대선후보 TV토론에서도 첨예한 쟁점이 될 개연성이 높은 만큼 윤 후보가 이 문제를 무작정 덮고 가기 보다는 어떤 식으로든 매듭짓고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핵심은 윤 후보가 부인의 '과(過)'에 대해 어떤 자세를 보이느냐다.

정치권에서는 통화록을 공개한 쪽을 매도하기 보다는 특정 인사 비하 등 물의를 빚은 내용도 있는 만큼 윤 후보 부부가 전향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김건희씨가 대국민 사과문을 낼 것이라는 관측이 대두된 것도 이러한 기류와 맞닿아 있다.

 

통화록 공개로 역설적으로 김씨의 선거 내조가 임박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다른 대선 후보의 배우자와 달리 김씨의 '행동반경'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시각이 다수다. 이 때문에 윤 후보의 선거운동 전면에 나서기 보다는 봉사활동 등을 사후 공개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당 관계자는 "대선 후보의 부인인데 외부 노출을 피하거나 공개를 안 하는 게 오히려 더 이상해 보이지 않겠냐"며 "그럴 바에 차라리 공개적으로 활동하는 게 더 낫다"고 말했다.

 


이준석(왼쪽)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최고위원에게 발언을 권하자 김 최고위원이 발언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      뉴시스

 

3·9재보궐선거 공천 잡음도 윤 후보의 또다른 과제다. 재보선 공천이 윤 후보의 지지율에 어떤 변수로 작용하느냐가 관건이다.

홍준표 의원이 서울 서초갑과 대구 중남구에 자신의 경선을 도운 인사들의 전략공천을 윤 후보에게 추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천권을 둘러싼 내부 신경전은 경선이 시작하기도 전에 시작됐다.

당초 국민의힘 지도부는 서울 종로만 전략공천하고 나머지 4곳을100% 오픈프라이머리경선(국민참여경선)로 치르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민주당이 귀책사유가 있는 지역구 3곳을 무공천하기로 하면서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겼다.

국민의힘은 서울 서초갑과 대구 중남구 공천을 놓고 고심끝에 결국 '텃밭'으로 불리는 대구 보궐선거를 포기했다. 곽상도 전 의원의 지역구에 대한 공천을 강행할 경우, 민주당과의 쇄신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고, 이는 윤 후보의 지지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선 러닝메이트 격이자 원팀 효과를 노려 전략공천이 유력했던 서울종로 역시 파열음이 나올 수 있는 곳이다. 전략공천 대신 경선을 치를 가능성도 낮지 않다. 권영세 공천관리위원장은 당 지도부의 종로 전략공천설에 "그렇게 결정된 바 없다"며 "최고위에서 논의할 내용이 아니다. 공관위에서 공천하고 최고위에서 의결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이준석 당대표는 재보선 공천은 경선 결과를 반영해 외압을 차단한다는 방침이지만, 종로의 경우 전략공천 의지가 강한 이 대표가 공천권 행사에 제약을 받게 되면 또다른 갈등 국면이 연출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일단 윤 후보는 "공천 문제는 직접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공천관리위원 선정부터 시작해서 공천에는 일체 관여 안 하고 공관위에 다 맡겼다"는 것이다. 재보선 공천에 일절 관여하지 않기로 해 공천 관련 내부 알력 싸움에는 거리를 두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그러자 대구 중남구 보궐선거 출마를 준비중이었던 김재원 최고위원이 무공천 소식에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가 당 안팎에서 역풍이 불자 결국 불출마했다. 권영세 사무총장과 이 대표가 '무소속 출마=복당 불가'란 초강수를 둬 김 최고위원의 출마에 제동을 걸고 사태를 조기에 수습한 것이다.  하지만 대선을 앞둔 당 지도부의 일원인 최고위원이 당 방침에 역행해 탈당을 시도한 것 자체가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불법 요양병원을 운영하며 수십억원대 요양급여를 부정수급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장모 최모씨가 25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공판을 마친 후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서울고법 형사5부(부장판사 윤강열)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등) 혐의로 기소된 최모(74)씨에게 1심 유죄 판단을 뒤집고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이 사건 병원을 운영했다는 범행이 인정되지 않는다"며 "동업자들과 공모해 건보공단을 기망했다는 범행이 인정되지 않는다. 범죄 증명이 없다"고 판단했다.    뉴시스

 

김 최고위원이 설 연휴 기간에 출마를 접었지만, 이 과정에서 이 대표와 권 사무총장이 공개적으로 불쾌감을 피력하는 등 내부 갈등을 노출했다. 이를 두고 공천 내홍으로 당내 기강이 해이해지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었다. 이 때문에 윤 후보가 재보선을 두고 관망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대처법으로 당내 기강을 다잡을 필요가 있다는 말도 나온다.

처가 리스크는 여전히 상존한다. 윤 후보의 장모는 요양급여 불법 수급 의혹 사건에서 무죄를 받았지만 처가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

 

뉴시스

불법으로 요양병원을 설립해 요양급여를 챙긴 혐의로 1심에서는 징역 3년을 선고받았지만 항소심에선 의료법 위반과 사기 혐의 모두 무죄로 판단하면서 윤 후보는 '처가 리스크'의 악재 중 하나를 털고 갈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다른 악재가 남아 있다. 아파트 개발 사업을 하던 윤 후보 장모의 가족회사가 양평군청으로부터 특혜를 받은 의혹이 제기돼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윤 후보의 장모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양평군 공흥리 일대 땅을 매입해 350세대 규모의 아파트 건설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1년 이상 사업 기한 연장, 수십억 개발 부담금 면제 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민주당은 윤 후보 일가족이 운영하는 회사가 개발부담금을 납부하지 않은 시점이 공교롭게도 윤 후보가 양평군을 관할하는 여주지청장 재임 시절이란 점을 석연찮게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윤 후보 처가의 경기 양평군 소재 부동산 투기 및 차명 보유 의혹, 서울 송파 아파트 관련 차명 보유 및 탈세 의혹 등도 제기되고 있다. 경기 양주 추모공원 사업권 편취 논란 분쟁도 처가리스크에 포함된다. 김건희씨의 국민대 겸임교수 등 각종 허위 경력 논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등도 악재다. 교육부는 김씨 관련 주가조직 의혹이 불거진 도이치모터스 주식 30만주를 국민대가 취득하면서 제기된 배임·횡령 의혹에 대해서는 경찰에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윤 후보는 부인이나 장모의 비리 문제가 있을 경우 법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론을 견지하고 있지만, 처가리스크가 외생변수인 만큼 강력한 엄단 의지를 보이는 것 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는 현실이다. 정치권에선 윤 후보의 가장 최대의 리스크로 '가족 리스크'가 아직까지는 유지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선거 캠페인에서도 가장 경계해야 될 뇌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손권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