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윤 대통령, 인니서 인도 향발…'G20 정상회의' 참석

G20 정상회의, 9~10일 3개 세션으로 개최 아세안서 '북핵 공조' 역설…한중회담 성사

등록일 2023년09월09일 00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윤석열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자카르타 대통령궁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09.08.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공식 방문 일정을 마치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인도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12시8분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 공군 1호기에 올랐다.

공항에는 부디 카르마 수마디 교통부 장관, 안디 외교부 의전장 등이 나와 윤 대통령을 배웅했다. 우리 측에서  이상덕 주인도네시아 대사 내외, 이장근 주아세안 대사 내외도 나왔다.

윤 대통령은 어두운 셔츠 정장에 인도네시아 국기 색깔인 붉은색 넥타이 차림으로 환송객들과 악수를 나눈 뒤 공군 1호기에 탑승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도 뉴델리에 도착해 현지 동포 간담회로 일정을 시작한다.

윤 대통령은 9~10일 3개 세션으로 나뉘어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각국 정상들과 기후위기 극복, 규범 기반 국제질서에 대한 대한민국의 기여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인도를 포함해 스페인, 아르헨티나 등 다수 국가들과 양자 정상회담을 통해 경제협력 강화,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외교에도 나선다.

앞서 윤 대통령은 5~8일 인도네시아 공식 방문을 통해 한-아세안 정상회의,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 다수의 역내 다자회의에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 대응 공조를 역설했다.

리창 중국 총리와의 한중회담을 통해 북한 문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의 역할을 해달라고 전하는 한편, 시진핑 중국 주석을 한국에서 준비 중인 한일중 정상회의에 초청했다.

윤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폴, 캐나다, 캄보디아 등 역내 다수 국가들과 양자회담을 열고 경제 협력 확대와 부산 엑스포 유치 외교전을 했다. 필리핀과는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다.

 

뉴시스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