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김남국, 핵심자료 제출 안하고 탈당…"조사 멈춰선 안돼"

김남국, 요청자료 일부만 제출…"조사 한계" 거래소·전자지갑·거래 종목·수입 등 내지 않아 김남국, 당 권유에도 보유 코인 매각 안 한 듯 의원들, 탈당에도 조사 계속해야 한다 요청

등록일 2023년05월15일 07시46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광온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3.05.14.    뉴시스

 

 

거액의 가상화폐 보유·투자 논란에 자진 탈당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이 꾸린 진상조사단에 핵심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탈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4일 오후 쇄신 의총 중간 브리핑을 통해 "김남국 의원 코인 의혹 관련해서 지금까지 진상조사단이 조사한 경과를 간단하게 발표·발제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김 의원은 탈당 의사를 전하기 전까지 조사에 협조를 해왔고 조사단이 꽤 방대한 자료를 제출 요구했는데 그 중 일부는 제출되고 일부는 시간 관계와 여러 상황 때문에 제출되지 못한 상태에서 본인이 탈당 의사를 밝힌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요청자료가 제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본인이 탈당 의사를 밝힌 상황이기 떄문에 조사단이 오늘 발표한 조사 내용이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었다"며 "제출 요청된 자료 중 제출받지 못한 것이 상당히 존재했는데 그중에는 이용 거래소, 전자지갑, 거래코인 종목, 수입 등 거래 현황 관련해서는 제출받지 못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자유토론 시간 동안 김 의원 사건 대해 '진상조사단이 조사를 멈춰선 안된다', '비록 본인이 탈당한다 하더라도 협조를 구해서 당이 이 사안에 대해서 정확하게 더 파악해야 한다'는 요청과 문제 제기들이 많았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후 종합토론 시간에서 더 추가적인 토론 이어갈 예정"이라고 보탰다.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는 "조사단에서는 필요한 자료를 목록으로 해서 김 의원에게 요청했는데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실제로 간단하지 않고 단시간에 안 되는 것도 많아서 나름대로 자료가 준비되는 건 제출했다. 시간 등의 문제로 제출 안된 것이 상당히 있다"며 "전체적인 규모를 파악하기에는 아직은 시간적 제한이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김 의원이 상임위에서 거래한 사실을 확인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까지는 구체적인 내용까지는 발표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탈당 전까지 보유한 가상자산을 매각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변인은 김 의원이 당의 권유대로 가상자산을 매각했느냐는 질문에 "관련한 보고는 오늘 없었다"고 답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의원 전수조사에 대해서는 "전수조사 내지는 자진신고 필요하다는 의견을 여러 의원들이 내셨다"며 "자진신고 방식의 절차가 필요한지 가능한지, 실효성 있는지 등도 종합토론 시간에 추가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의원 설문조사에서 김 의원의 출당이나 탈당을 요구하는 의견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출당, 탈당보다는 통상 자진 탈당 형식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국민께서 보시기에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하지 않았으면 좋곘다는 의견들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