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손희하 전남대 명예교수 '호남가 국어학적 연구' 최우수 논문

국제인문사회연구학회 시상

등록일 2024년04월10일 19시06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전남대 국어국문학과 손희하 교수. (사진 제공 = 전남대학교)     뉴시스

 

 

전남대학교는 국어국문학과 손희하 명예교수가 '호남가(청계본·淸溪本)의 국어학적 연구' 논문으로 국제인문사회연구학회 최우수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손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전북특별자치도 문화재인 청계본 신재효 판소리 사설본 중 호남가 가사에 나타난 표기와 방언을 중심으로 국어학적으로 고찰했다.

손 교수는 보관 상태 등으로 직접 조사가 까다로운 자료를 확대경을 활용, 한자 씩 꼼꼼히 실사하는 등 국어학 최초로 해당 자료를 연구하는 성과를 거뒀다. 정확한 통계를 거쳐 기왕 서지 고찰의 오류를 수정하고, '마닥(每), 구부구부(曲曲)' 등 특이 방언 고찰 등을 비롯한 방언학적 고찰을 진행했다.

호남가는 100여 년 전에 발견됐지만 종적을 감췄다가 3년 여 전 다시 모습을 드러내며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손 교수는 "호남가 가사에 드러나는 가장 두드러진 것은 발음할 때 입을 덜 벌리는 발음 경제화 현상이며, 이는 지역 방언이기도 하면서 나이 든 구연자의 언어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교수는 기록 유산과 지명, 방언 등 국어 문화 전문가로 꼽힌다. 현재 한 국어문화원 원장으로 활약하고 있다. 전남대 국어문화원장, 한국지명학회장,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심의회 국어어문규범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뉴시스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