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광주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대회서 장관상 수상

- ‘굿내비게이션’팀, 장애인 전용 길안내 플랫폼 호평…광주 최초 영예 - 시 “10만6000여 원천 공공데이터 개방…사회문제 해결‧창업 지원”

등록일 2023년10월22일 23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사진_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장관상 수상1

 

 

 


                                     사진_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장관상 수상

 

 

광주시 대표로 출전한 창업기업이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광주 최초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장애인 전용 길안내 플랫폼인 ‘우리, 광주’를 개 발한 지역 창업기업 ‘굿 내비게이션’팀이 참신한 아이디어라는 호평을 받아 행정안전부 장관상의 영예를 안았다.

 

‘우리, 광주’는 버스정보안내시스템(BIS) 관련 공공데이터와 광주시 교통약자 전용 콜택시인 ‘새빛콜’, 3차원 정밀 도로지도 정보 등을 활용해 교통약자에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길안내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플랫폼이다.

 

‘굿 내비게이션’은 지난 6월 ‘제9회 광주시 공공데이터활용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행정안전부 본선에 참가하게 됐다.

 

9월 지역 예선을 통과 한 전국 42개 기관별 2724개 팀이 본선에 올라 역량을 겨뤘으며, 최종 선정 된 10개 작품 중 아이디어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후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분야별 전문가 매칭을 통한 1대 1 멘토링 지 원과 비즈니스모델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 창업교육을 받는 등 이번 왕중왕전을 준비했다.

 

- 2 - ‘굿 내비게이션’ 이준영 대표는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을 돕고 사회 적 가치 실현하고 싶었다”며 “교통약자를 위한 광주관광 길안내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광주시는 앞으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화 지원 연계 등 성장동력 확보 를 위한 후속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성공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에 10만6000여건의 원천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시민들에게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발굴·제공하고 기관에서는 객관적 증 거에 기반한 데이터 행정으로 시민이 바라는 정책을 만드는 등 행정혁신에 공공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배일권 기획조정실장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공공데이터를 보다 쉽게 누 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확대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지속 발굴하고 나아가 시민 관심이 높은 다양한 사회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작품 발굴에 공공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길 바 란다”고 말했다.

 

손권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