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윤 대통령, 신원식 국방·유인촌 문체부 장관 임명

청문보고서 불채택 임명 장관급 18번째 이례적 휴일 임명…안보공백 장기화 우려 유인촌은 적격·부적격 병기 보고서 채택 '청문회 도중 퇴장' 김행엔 여론 예의주시

등록일 2023년10월07일 17시31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지명된 유인촌 대통령실 문화체육특별보좌관(왼쪽부터),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신임 국방부 장관으로 지명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대기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 관련 브리핑을 듣고 있다. 2023.09.13.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신원식 국방부·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은 조금 전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오늘(10월/7일)자로 임명하는 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신 후보자는 현 정부들어 국회의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하는 18번째 장관급 인사가 됐다. 유 후보자는 지난 6일 국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됐으나 다만 부적격  의견이 병기됐다.

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지난달 27일 열렸지만 국방 전문가로 적임자라는 여당의 의견과 극우 역사관 논란 등을 문제삼은 야당이 맞서 청문보고서 채택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이에 지난 5일 국회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으나 시한(6일)이 지나 이날 임명을 강행했다.

이례적으로 휴일인 토요일에  장관을 임명한 것은 그만큼 현재 안보 상황이 엄중해 안보 공백을 더는 방치할 수 없다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또 당장 10일부터 국정감사가 시작돼 하루 빨리 장관을 임명해 국감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도 반영됐다.

유인촌 문체부 후보자는 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적격과 부적격 의견을 병기해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돼 윤 대통령은 이날 신 장관과 함께 임명했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국회 인사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더라도 윤 대통령이 임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으나 청문회에서 돌발사태가 발생해  당분간은 여론을  예의주시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앞서 지난 6일 새벽까지 이어진 청문회 도중 나가버렸다. 인사청문회 역사상 초유의 일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아직 인사청문 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니 조금 지켜보겠다"고 했다.

 

뉴시스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