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부대변인이 2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국가과학기술 자문회의 제1회 전원회의와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초청 오찬 간담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10.28.
대통령실은 2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야정 국민안전대책회의'와 윤석열 대통령과 대화를 제안한데 대해 "예산안을 두고 여야정이 긴밀하고 꼼꼼하게 살펴보고 논의하는 것이 더 우선"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야당과 다양한 국정현안을 놓고 대화하고 협력하고 머리를 맞대는 일은 늘 필요하고 언제든 열린자세로 임하겠다"면서도 이 대표의 제안에 이같이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이 대표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여야정 국민안전대책회의라는 것을 제안한 걸 언론보도를 통해 봤다"며 "국민안전은 가장 중요한 가치이고 윤 대통령께서도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라는 걸 여러 번 강조한 바 있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 안전, 민생, 경제회복, 서민들의 희망, 꿈 등이 모두 담겨있는 게 내년도 예산안"이라며 "그런 점에서 정부 예산안을 두고 얼마나 여야정이 아주 긴밀하고 꼼꼼하게 살펴보고 논의하는 것 등이 더 우선이 아닌가 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