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윤 "혁신·도전 R&D, 얼마 들든 지원…AI·바이오·퀀텀 투자 강화"

과학기술인·정보방송통신인 신년회 참석 "예산은 정부에 맡기고, 마음껏 도전하라" "투자강화…예산·세제혜택 등 패키지 지원" "위기극복 국가 근간은 반드시 과학기술"

등록일 2024년01월05일 22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2024년 과학기술인·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1.05.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제 임기 중에 R&D(연구개발) 예산을 대폭 확대하고,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R&D는 돈이 얼마가 들어가든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집에서 돈을 아끼더라도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는 얼마든지 지출하는 것과 똑같은 이치"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2024년 과학기술인·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과학기술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건전재정 기조라고 하는 것은 꼭 써야 할 때 반드시 쓰기 위해 하는 것"이라며 "미래세대 연구자들이 세계적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R&D라고 하는 것은 사람을 키우는 것"이라며 "이제 예산 문제는 정부에 맡겨 놓으시고 여러분은 세계 최고를 향해 마음껏 도전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AI(인공지능)·첨단바이오·퀀텀(양자)의 3대 '게임체인저' 미래 전략기술 투자 강화와 함께 "R&D 예산과 세제를 패키지로 묶어서 확실히 지원함으로써 양질의 고소득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민생을 살찌우고 전후방 산업을 적극 육성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적인 연구에 도전할 수 있도록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낡은 규제는 과감하게 부수겠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을 명실상부한 과학기술의 글로벌 허브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행사가 열린 KIST에 대해 "1966년 박정희 (전) 대통령께서 과학 입국과 기술 자립의 비전을 품고 우리나라 산업화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설립하신 곳"이라며 "그 무렵 전 세계 개발도상국 가운데에서 과학기술 전담 장관을 두고 과학기술을 지원하는 나라는 대한민국이 유일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미래를 바라보는 지도자와, 또 도전하는 과학기술인들이 함께 오늘날의 대한민국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이제 대한민국은 '퍼스트 무버'가 되기 위해 새로운 혁신의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기 시작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에 과학기술수석실을 신설할 계획을 언급하며 "과학기술은 국가의 미래이며 성장의 핵심이다. 전쟁과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발전한 모든 국가는 그 근간에 반드시 과학기술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의 꿈, 여러분의 도전은 우리나라를 도약시키는 힘"이라며 "마음껏 꿈꾸고 도전하실 수 있도록 저와 정부가 온 힘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신년 인사회에는 노준형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회장, 이태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을 비롯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분야 종사자 등 총 430여명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2024년 과학기술인·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태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윤 대통령,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이사,

                      노준형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회장.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1.05.    뉴시스

뉴시스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