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 뉴진스. (사진 = PMC/Billboard Music Awards 제공) 2023.11.20.
신드롬 걸그룹 '뉴진스'가 미국 3대 대중음악상으로 통하는 '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BBMAs)'에서 '톱 글로벌 K팝 아티스트' 부문을 받았다.
뉴진스는 20일(이하 한국시간) 열린 'BBMAs'에서 '톱 글로벌 K팝 아티스트' 부문에 함께 후보로 지명된 '방탄소년단'(BTS) 지민, '스트레이 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트와이스' 등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이 상을 거머쥐었다. 올해 신설된 해당 상 첫 수상자다. 특히 뉴진스는 이번 수상으로 'BBMAs'에서 K-팝 아티스트로는 데뷔 후 최단기간(1년4개월) 수상 기록을 세웠다.
뉴진스는 올해 미니 2집 '겟 업'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하고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 세 곡을 동시 진입(총 5곡 진입)시키는 등 미국에서 정식 데뷔하기 전부터 열풍을 일으켰다. 이번 'BBMAs'에서 K-팝 아티스트 중 가장 많은 수상후보(총 5개)에 올랐었다.
또 뉴진스는 K팝 걸그룹 최초로 '빌보드 뮤직 어워즈' 퍼포머로도 나섰다. 대표곡인 '슈퍼 샤이(Super Shy)'와 '오엠지(OMG)'를 공연다. 교복 스타일로 하이틴 매력을 극대화한 뉴진스는 멤버별 솔로 퍼포먼스로 멋지게 등장했다. '슈퍼 샤이'에선 댄서들과 역동적인 군무와 활기찬 에너지로 분위기를 끌어올렸고, 'OMG' 무대에서는 귀여운 스타일링과 사랑스러운 퍼포먼스로 주목 받았다.
'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 뉴진스. (사진 = PMC/Billboard Music Awards 제공) 2023.11.20. 뉴시스
뉴진스는 영상으로 전한 수상 소감에서 "존경하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이 부문에 후보로 지명된 것 자체가 정말 영광"이라며 "소속사 어도어와 가족, 그리고 뒤에서 도와주신 모든 분들, 특히 민희진 프로듀서께 감사하다. 모든 분들 덕분에 우리는 스스로 즐기고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에서 음악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항상 서로를 배려하고, 영감을 주고받고, 믿고, 무엇보다 깨지지 않는 우정을 만드는 것, 이러한 것들이 없었다면 뉴진스는 없을 것"이라며 서로에 대한 고마움도 잊지 않았다. 끝으로 "우리 버니즈(팬덤명),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감사하다. 이 상은 버니즈에게 받은 모든 사랑과 응원을 상기시켜주는 상으로, 팬 여러분께 보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올해 'BBMAs' 시상식은 총 69개 부문인데 이 중 K팝 4개 부문이 신설됐다. '톱 글로벌 K팝 아티스트' 외에 '톱 K팝 투어', '톱 K팝 앨범', '톱 글로벌 K팝 송' 등이다. 미국 내 또 다른 권위 있는 대중음악 시상식 '아메리카 뮤직 어워즈'(AMA)가 지난해 K팝 부문을 신설한 데 이어지는 흐름이다.
'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 뉴진스. (사진 = PMC/Billboard Music Awards 제공) 2023.11.20. 뉴시스
'톱 글로벌 K팝 송'은 방탄소년단 정국의 '세븐', '톱 K팝 투어' 부문은 '블랙핑크', '톱 K팝 앨범'은 '스트레이 키즈'의 정규 3집 '★★★★★(5-STAR)'(파이브스타)가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