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광주시, 공공부문 상생결제시스템 도입

- 광주은행과 협약 체결…중기 계약대금 안정적 회수 지원 - 하청업체에 전자대금 결제방식으로 유동성 확보 가능

등록일 2023년10월25일 20시58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24일 오후 시청 행정부시장실에서 이우경 광주은행

                    부행장과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31024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업무협약체결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4일 공공부문 상생결제 시스템 도입을 위해 시 금고인 광주은행과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과 이우경 광주은행 부행장이 참석 한 가운데 열렸다.

 

‘상생결제제도’는 기업 간 납품대금을 지급할 때 대금회수가 지연되거나 어 음으로 인한 폐해를 해소하기 위해 시행된 어음대체 결제수단이다.

 

지자체 와 직접 거래관계가 있는 거래기업(원청)이 하위 거래기업(하청)에 지급할 대금을 상생결제 전용계좌에 안전하게 보관한 후 대금 지급일에 맞춰 현금 으로 지급하는 전자대금 결제방식이다. 필요한 경우 하청업체는 결제만기일 전 조기에 현금화가 가능해 자금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

 

납품대금 지급 때 어음에 따른 연쇄부도의 폐해를 해소하기 위해 민간에서 먼저 시행됐으며, 2021년 10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고 지난 6월 관련 지침이 제정되면서 지방자치단체까지 확대·시행하 게 됐다.

 

광주시는 이날 업무협약에 따라 오는 11월부터 용역·물품의 공공구매 때 상 생결제시스템을 활용해 대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고물가, 고금리 등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지역 중소기업들에게 상생결제제도는 기업 간 동반성장 환경을 조성하고 자금의 - 11 - 유동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많은 기업들이 상생결제에 참여하고 적극 활용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상생결제로 대금 지급을 희망하는 기업은 광주시의 입찰공고에 따라 광주은 행약정 체결 후 대금을 청구하면 된다.

 

약정·대금지급 방법·이용에 따른 혜 택 등 상생결제 활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상생결제 콜 센터(1670-0833)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손권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