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복원 앞둔 옛 전남도청…5대 원칙 세우고 반영해야"

옛전남도청 복원추진위 세미나 개최 "민간 주도·원형 복원·정신 계승 필두" "과거·현재·미래 각 시설물에 반영을"

등록일 2023년05월31일 22시19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이재의 5·18기념재단 연구위원이 31일 오후 광주 동구 전일빌딩245에서 열린 옛전남도청 전시콘텐츠 복원모델 도출 세미나에 참석해 발제하고 있다. 2023.05.31.    뉴시스

 

 

5·18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이 최후 항전을 벌였던 사적지 옛전남도청의 복원 추진 과정에 '민간 주도'와 '정신 계승' 등 5대 원칙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재의 5·18기념재단 연구위원은 31일 오후 광주 동구 전일빌딩245에서 열린 '옛전남도청 전시콘텐츠 복원모델 도출 세미나'에 참석해 '복원의 원칙과 방향에 관한 하나의 제언'을 주제로 한 발제에 나서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은 옛전남도청 복원 과정에 있어 ▲민간 주도 ▲원형 복원 ▲민주 연대 ▲왜곡 대응 ▲정신 계승 등 5가지 원칙을 세우고 진행할 것을 제안했다.

이중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민간 주도를 꼽으며 5·18의 성격과 연결했다.

43년 전 광주에 자행된 불법적인 폭력의 당사자였던 국가가 복원 사업의 주체가 돼선 안되며, 항쟁에 직접 나선 시민이 주도해 복원 절차를 밟아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국가는 이 과정에서 지원 역할에 방점을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5·18을 상징하는 장소인 만큼 건물뿐만 아니라 내부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도 원형 보존이 거듭 이뤄져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철저한 역사적 사실 고증을 통해 국가폭력이 남긴 상흔을 되새기고 지표로 삼자는 것이다.

옛전남도청이 단순히 과거를 보여주는 공간이 아니라 세계의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공간 역할을 해야한다고도 설명했다. 공간이 담고 있는 민주주의 이룩 정신의 뜻이 공간을 통해 퍼져나가야 한다는 취지다. 이를 통해 세대를 넘나드는 소통의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복원될 옛전남도청이 살아있는 민주교육의 현장으로서 5·18역사왜곡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주장과 함께, 5·18 정신 계승을 위한 '민주·인권·평화'의 뜻이 담겨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복원 완료 이후 도입되는 콘텐츠는 서사적인 관점에서 5·18의 모든 역사를 담아야 한다고도 밝혔다. 전두환 신군부가 내란을 일으킨 1979년 12월 12일부터 시민군 최후항쟁이 벌어진 1980년 5월 27일, 나아가 현재 지속되는 진상규명 일대기까지다.

이를 위해 옛전남도청 본관과 별관, 회의실과 민원실 등 각 공간에 과거와 현재, 미래라는 세 주제를 입혀 활용할 것을 제언했다.

이 위원은 "도청 본관은 1980년 5월 당시 원형 모습을 갖춰 항쟁 주체들의 분노와 투쟁, 결사항전 과정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항쟁의 결과를 보여주는 통계 등을 전시 콘텐츠에 반영해보는 것이 좋아보인다"고 했다.

또 "옛 전남경찰청 건물 내부는 '현재'라는 주제로 관람객이 주체가 돼 5·18 매 순간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꾸릴 수 있을 것"이라며 "나아가 민원실 강당은 고 윤상원 열사의 마지막 모습 등 시민군 최후항전과 의의를 조명해 미래세대가 5·18의 의의를 되짚는 공간으로 꾸밀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총 사업비 505억원이 투입되는 옛전남도청 복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문체부는 올해 말부터 내년 3월까지 전시 콘텐츠 구성에 대한 의견 조사 용역을 거친다.


동시에 내년 말까지 공간별로 세부 구현안을 마련, 전시콘텐츠를 제작·설치해 2025년께 개관할 예정이다.

 


옛전남도청지킴이 오월어머니들과 이명자 전 오월어머니집 관장이 31일 오후 광주 동구 전일빌딩245에서 열린 옛전남도청 전시콘텐츠 복원모델 도출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5.31.   뉴시스

 

뉴시스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